대출이자계산기(저금리 대환대출 갈아타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 경제가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최근 한국은행에서는 기준금리를 0.25%p 낮췄지만 여전히 시장의 반응은 냉담합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에서는 대출을 규제하고 있고, 제3금융권인 대부업에서조차 저신용자에게는 대출을 거절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생활비 및 급전이 필요한 자영업자나 소비자들은 불법사금융에까지 손을 뻗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현재 기존 대출이 있다면 금리가 변화되진 않았는지, 또는 대출금리가 변동되지는 않았는지 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갖고 있던 대출의 금리가 높다면 저금리 대환대출로 갈아타는 방법도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
대출 시 납부해야할 이자를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계산식입니다.
이율에 따른 월별 상환, 총 납부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종류에 따라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체증식 등 원하는 방식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 계산 시 주의사항
정해진 상환 계획과는 다르게 원금을 중도 상환할 경우 은행에서는 일반적으로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에 따라서 이자 감소 비율이 일부 상쇄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통해 미리 확인하여 이자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0.5% ~ 2.0% 사이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여기에는 금융기관 및 금융상품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의 대출상품 개요를 자세히 확인하시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의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가 몇 %인지 모르는 분들은 아래 ‘은행연합회 중도상환수수료 조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코로나 이후 가게 운영이 어려워진 자영업자(소상공인)이라면 저금리로 대환대출 전환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자라면 최대 5천만원 한도내에서 연 3.9%, 월 상환액 162,500원으로 저금리 안심대출도 가능합니다.